태광고등학교 - 직업위탁과정 게시판 글읽기 입니다.

글읽기

제목
직업위탁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 정리
이름
추용욱
등록일
2016-08-30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자주 하시는 질문을 정리 했습니다.
 
1.위탁도중에 학교로 다시 복귀할 수 있나요?
 
물론 복귀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탁 갔다가 돌아오게 되면 모두가 불편해 집니다. 학교의 생기부담당, 위탁업무담당, 위탁교육학교의 교무과, 고용노동부, 교육청까지....그래서 위탁교육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위탁교육을 신청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만약에 1학기 마치고 학교로 복귀한다면 학교 생기부 기록이 1학기에 위탁교육과목, 2학기에는 인문계과목 점수가 기재되어 생기부가 엉망이 되겠지요. 우리학교에서는 2년전에 17, 작년에 35, 올해 61명 등 총 108명이 위탁을 갔는데 복귀한 학생이 없습니다. 나름 위탁교육의 장점을 잘 알고 대부분의 학생이 위탁교육에 만족하는 편입니다.
 
 
2. 3학년 때 직업위탁을 가더라도 이듬해에 대학진학이 가능한가요?
 
, 대학진학도 가능합니다만 대학진학을 원하면 위탁을 신청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위탁가면 등,하교시간의 증가로 태광학교에 남는 것보다 훨씬 피곤합니다. 그냥 편하게 학교에 남아 대학 가는 것이 좋아요. 요샌 내신이 좋지 않아도 웬만하면 모두 대학 갈 수 있어요. 그리고 우리 위탁생들은 산업체에서 3년간 일한 후 대학을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가면 훨씬 좋은 대학(고려대. 한양대, 인하대, 충북대, 한경대....)을 쉽게 갈 수 있습니다.
 
3. 한 달에 훈련수당은 얼마씩 받나요?
 
기숙형, 기계, 건축, 캐드, 요리, 간호, 패션, 미용 각 종목마다 수당이 모두 달라요. 고용노동부에서 내일 배움카드 계좌로 수당을 지급합니다. 국가 기간 중점 전략산업인 기계, 전기, 캐드가 31만 원으로 가장 많이 주는 걸로 알고 있어요. 자세한건 위탁 학교에 직접전화 하세요.^^
 
 
4. 위탁신청 했다가 떨어지면 어떡해요. 그러면 학교에 남아야 하나요?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만 위탁수요는 많은 데 학원공급이 적은 경우에 떨어집니다.
요리는 위탁수요가 많은 편이라 출결이 좋지 않으면 탈락해요. 작년에 경기도기술학교의 자동차정비과도 뽑는 인원이 적어 성적이 나쁜 학생은 탈락했으나 나머지 학과는 거의 모두 합격 했어요. 만약에 떨어지면 따른 곳으로 원서를 내면 됩니다. 우리학교에서는 위탁을 원하는 학생 중에 위탁을 못간 학생은 없어요.
 
5.위탁은 학교에서 공부 못하는 학생들만 가나요?
 
과거에는 그러한 경향이 많았어요.
하지만 학교보다 더 힘들고 타이트한 교과 과정등으로 공부 못하고 게으른 학생들이 위탁을 가서 견뎌 내질 못해요. 그래서 지금은 개념이 있고 내실이 있는 학생이 많아요.
 
6. 정부에서 고3 위탁을 하면서 국민의 세금을 너무 허투루 쓰는 것이 아닌가요?
 
아닙니다. 복지의 차원에서 이해하셔야 됩니다. 국민이 직업을 구해서 일을 하겠다는데 나라가 당연히 도와 드려야죠. 복지국가가 많은 유럽은 직업교육 지원은 물론이거니와 대학도 무료로 다니며 심지어 대학을 다니면 대학생에게 수당을 주는 나라도 있습니다. 근데 우리나라는 대학생은 엄청 큰 돈을 내고 다니고 있죠. 그리고 위탁교육에 들어가는 돈은 우리나라 1년 예산 380조에 비해 그리 큰 돈이 아닙니다. 전국에 고3 위탁생들이 1만 명이어도 예산이 1년에 1천억 밖에 안되네요.. 4대강을 파는데도 20조 들어갔는데...
 
 
첨부파일